본문 바로가기

작업치료학(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Occupational Therapy) 과정

작업치료에서 의뢰에서부터 서비스를 종결하기까지의 과정을 소개하겠습니다. 현대의 임상적 환경의 배경에서 클라이언트와 치료사 사이에 일어나는 일들을 소개함으로써 임상적 추론의 복합성과 창조성을 알려주고자 합니다.

작업치료 과정
작업치료 과정

 

1. 작업치료 과정의 단계

1. 의뢰 : 의사나 다른 법률적 자격이 있는 전문가들이 클라이언트를 위해 작업치료 서비스를 요청합니다.

2. 심사 : 작업치료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작업치료가 도움이 되는지 결정하기 위해 빠른 평가를 수행합니다.

3. 평가 : 작업치료사는 수집된 정보와 평가된 영역을 검증하고 평가도구를 선택하며 자료는 클라이언트의

특정한 강점과 단점을 알아내기 위해 분석합니다.

4. 중재 계획 : 작업치료사는 일상생활 역할과 활동에서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증진, 유지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와 함께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계획은 클라이언트의 목표와 가치가 가장 중요하고, 치료사의 목표는 두 번째가 된다. 문화, 사회, 환경 요소들도 계획에 고려돼야 합니다. 계획은 치료의 범위와 횟수, 완료가 예상되는 날짜가 기록돼야 합니다.

5. 중재 : 작업치료팀은 치료계획을 수행하며 작업치료사는 목적 있는 활동과 치료적 도구를 제공하며 적절하고 필수적인 중재를 적절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제공하여야 하며 문서는 정확하고 완벽하게 정리하여야 합니다.

6. 재평가 : 초기 평가와 같은 도구로 사용하며, 이전 평가로부터의 변화를 발견하고 측정하는 재평가를 실시 재평가의 결과에 따라 중재 계획은 바뀌거나 지속되거나 중단될 수 있습니다.

7. 변화 서비스 :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의 가족, 치료 팀과 협력하여 치료실 외부 즉, 클라이언트의 집, 중간 보호시설, 장기 보호시설 등 퇴원 후에 갈 수 있는 곳에서도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을 하여야 합니다.

8. 서비스 종결 : 작업치료사는 클라이언트가 목표에 도달했는지 작업치료로부터 최대한의 이익을 얻었는지 결정해야 합니다. 작업치료사는 공식적으로 서비스를 종결하고 퇴원계획을 세워 치료고 계속되도록 문서화시켜야 합니다. 최종서류에는 작업치료의 첫 평가에서 마지막 평가까지의 클라이언트 상태 변화 기록을 포함해야 합니다.

 

2. 중재 과정에서의 임상적 추론

임상적 추론은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간단히 정의합니다. Gillette와 Mattingly는 작업치료사의 임상적 추론을 역학적 그리고 현상학적 측면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역학적 측면은 의사들과 함께 신체가 생체학적으로 어떻게 적용하는지 설명하였습니다. 현상학적 측면은 세상에 사는 것 또는 그 사람에 의해서 인지하는 개개인의 생활 경험으로 설명됩니다.

 

Fleming은 자료를 조직화하고, 처리하기 위해 치료사들이 이용한 세 가지 증거를 설명하였습니다.

ㆍ절차적 추론은 했었던 것과 앞으로 발생할 것과 관계있다. 이 증거는 추론의 역학적 측면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ㆍ상호작용적 추론은 클라이언트와 일 대 일로 상호 교환하는 것과 관계된다. 치료사는 클라이언트와 계약하고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이 증거를 사용한다. 클라이언트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이 이 증거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ㆍ조건적 추론은 중재 발생의 배경, 클라이언트의 수행 작업 배경, 여러 요인이 치료의 결과와 방향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된다.

 

3. 배경에서의 임상적 추론

클라이언트와 처음 만나는 시간에 치료사는 서비스의 범위뿐만 아니라 날짜를 알길 원할 것입니다. 동시에 치료사는 클라이언트를 평가하고 계획한 목표를 클라이언트와 약속하고 특별한 상황에서 요구되는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치료사는 문서화를 위한 요구 사항과 이에 적용될 수 있는 현재의 절차 용어 코드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클라이언트 중심의 서비스에서 클라이언트 또는 가족이 참여하여 협력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그런 클라이언트에게는 치료사의 결정이 매우 어색하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치료사는 클라이언트 스스로 치료사에게 협력하도록 유도해야 하고 클라이언트의 관점에 치료의 초점을 맞춰야 하며 클라이언트와 가족이 만족할 만한 중재 계획을 보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클라이언트 중심 실습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목표를 인정하고 자기 관리와 치료에 관해 결정하는 것은 높은 가치를 가지는 것이라는 기대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치료사는 클라이언트를 일부분에 참여시킬 뿐 결정을 세우는 일에 참여를 시키지 않는데 이는 시간제한 클라이언트의 인지 수준, 나이 등의 요소로 제한됩니다. 하지만 장애 상태와 인지기능의 제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클라이언트는 과제와 치료 결정에 참여해야 합니다.

 

5. 작업치료 전문직 안에서의 팀워크

작업치료에서는 OTR과 COAT의 두 단계의 치료사로 공인하고 인정합니다. 서비스는 증명된 서비스 능력이 있는 사람에 의해서 제공되어야 하며 최소의 비용으로 최고의 관리케 되게 하기 위해서 OTR은 COAT나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사람에게 일을 위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OTR은 서류를 포함한 모든 치료 측면에서 마지막 책임을 가집니다.

 

6. 다른 전문직들과의 팀워크

OTR은 물리치료사, 언어 병리학자. 활동 치료사, 간호사, 직업상담가,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재활공학사, 의료기상사 등의 다양한 전문가와 함께 일합니다. 치료 배경, 배상 제한 면허법률, 개인적인 경험 등 많은 요소는 전문가들 사이의 관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각 서비스의 역할이 정해져 있지만 둘 이상의 학문 분야에 걸치는 작업치료, 물리치료, 언어치료의 재활에서 관계 형성은 적대적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기술이나 담당 건수는 고유해야 하며 개개인의 전공을 서로에게 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cross-training”, “multiskilling” 이라 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적은 수의 건강관리 종사자들로부터 더 좋은 서비스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